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마트민방위교육 일정 및 기간 안내 정보 알아보기

반응형

2020년은 PC와 스마트폰으로 스마트민방위교육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누구나 피해갈수 없는 것이 군대입니다. 군대를 제대하고 나면 예비군 훈련부터 민방위 교육까지 끝마쳐야 합니다. 저는 아직 만 37세로 만 40세까지는 훈련을 받아야 대요. 처음 군대 전역을 하고 나서 예비군 시작하면서 훈련 언제 끝나나 하고 굉장히 받기 싫어했었는데 어디 샌가 저도 성인이 되어서 나이가 들어 민방위 훈련받을 나이가 마지막에 이르니 나름 서운한 감정도 있습니다. 올해 민방위 훈련받고 앞으로 3번 남아있는데 열심히 들어야겠습니다.

 

얼마 전에 집에 우편으로 민방위 훈련 통지서가 날아와서 뜯어보니 올해에는 여러 가지 상황 때문인지 모든 사람들이  PC와 스마트폰을 통해서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한다고 합니다. 

 


우편으로 받는 스마트민방위교육 통지서 제가 받은 안내문 내용입니다.

 

1. 교육기간:2020년 9월 1일(화)~11월 30일(월)

-교육기간 중 24시간 접속 가능(교육기간 중에만 접속 및 교육 진행 가능)

 

2. 교육방법

-PC. 스마트폰 - 네이버. 다음. 구글 - 스마트 민방위 교육 검색 또는 www.cdec.kr으로 접속

-PC. 스마트폰으로 접속 및 교육 이수 가능합니다

 

3. 이수조건 :60분 수강 후 평가

 

4. 고객센터:1522-7183(기타 본인인증 수단이 없을 경우 고객센터로 연락)

 

5. 사이버교육이 어려운 대원 대상으로 서면 교육 실시 - 해당 읍면동, 직장대에서 신청 후 - 교육교재 및 과제물 수령 - 고재 수령 후 30일 이내 과제 제출

 

6.1년에 1회 교육으로 이수

 

*코로나 19로 인해 민방위 1~4년 차 대원 사이버교육은 2020년 한시적으로 시행

 

 

밑에 안내문 사진 찍어서 올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교육 수강 신청을 했습니다.

집에서 쉬고 있다가 스마트 민방위 교육 통지서가 생각이 나서 읽어보도 바로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였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을 하면 MC 겸 개그맨인 김학도가 모델로 나오는데 지역을 선택해서 교육을 이수하라는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지역을 선택하면 대원 성명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라는 창이 뜨게 되고 입력 핸드폰으로 인증받은 다음 접속을 하면 준비는 끝나게 됩니다.

 

 

접속을 하면 스마트 민방위 교육 지수라고 나오는데 시청하기를 클릭하고 교육 시작을 하면 됩니다. 

교육내용을 총 16강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1. 인사말 

2. 민방위 제도 이래 

3. 민방위대 임무와 역할 

4. 단위대 및 대장 임무와 역할 

5. 분대원이 역할

6. 동원절차 및 응소 요령

7. 핵 및 화생방 대응

8. 민방공

9. 인명구조

10. 응급처치

11. 소화활동

12. 지진. 지진해일 

13. 태풍

14. 감염병

15. 폭염

16. 해상안전

 

 

교육시간은 총 1시간 분량이고 16개의 강의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시 이어 보기가 가능하고요.

모든 강의를 시청한 후(반드시 이수증을 확인) 해 주셔야 합니다.

중도 이탈하게 하게 되면 미이수 처리가 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수 완료가 되면 올해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받은 것으로 자동 출석 처리되게 됩니다.

이수증은 필요하시면 인쇄. 캡처 보관을 사용하십시오.

 


스마트 민방위 교육 진행은 MC 겸 개그맨 김학도와 남자 1분과 여자 1분께서 보조를 해주셔서 총 3분 이서 진행을 합니다.

 

생각보다 교육이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군대를 갔다 온 남자들 말고도 사회생활하시는 여자분들이라도 알 수 있는 내용들일 수도 있어서 뻔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김학도 님께서 진행을 너무 잘해주시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예비군이나 민방위 훈련을 지금까지 온라인으로 받아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온라인으로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받아보니 생각보다 편리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교육장에서 하게 되면 사회생활하면서 만나보지 못했던 친구들을 가끔씩 볼수있는 기회도 생겨서 좋았는데 온라인으로 스마트마민방위교육을 받으면 그런부분은 놓칠수 있지만 나름대로 장점도 굉장히 많이 있는것같습니다. 

 


스마트민방위교육을 모두 시청하면 평가를 하게 됩니다.

 

문제들은 생각보다 굉장히 쉬워서 누구나 쉽게 맞추실 수 있을 거예요. 저는 급하게 푸느라고 95점을 맞아서 아쉽긴 했습니다. 내년에도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받게 된다면 그때는 꼭 100점을 맞고 싶습니다. 학교 다니면서 100점 맞아본 적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꼭 100점 맞는 기분이 어떤 건지 느껴보고 싶네요. 문제들을 풀고 합격하셨다면 김학도 님께서 모든 교육이 완료되었다고 알려주시는데요. 꼭 이수증 확인을 눌러보셔서 확인을 하셔야 하니깐 이 부분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수증까지 확인하셨다면 올해의 스마트 민방위 교육은 끝입니다만 참고사항 좀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받는 도중에 사정이 생기셔서 교육을 다 마치지 못했을 경우 나중에 이어 보기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재접속해서 이어 보기를 할 경우에는 핸드폰 번호 4자리를 입력하셔야지만 합니다. 

그리고 총 16개의 강의가 있는데 1개의 강의가 끝날 때마다 터치를 해줘야지만 다음 강의로 넘어가니깐 그냥 틀어만 놓으신다고 교육이 완료가 되지는 않으니 끝까지 핸드폰으로 시청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