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가다 곰방(양중)의 모든것

곰방이란?

반응형

곰방은 건설현장 즉 노가다현장에서 시멘트,모래,타일,돌,석고보드,나무 및 현장에서 작업할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를 옮기는것을 말합니다.

부르는 사람마다 틀리게 표현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현장에서 자재를 옮기는 사람들끼리는 등짐을 지고 계단을 올라가는것을 곰방이라 표현하고 사다리차나 엘리베이터 호이스트 등으로 자재를 옮기는것을 양중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딱히 정해진 명칭이 없다는것을 알고 계시는것이 좋고 위에 말했듯 현장에서 사용하는 말이 가장 정확합니다. 혹여나 주변에서 곰방이 어떤거라면서 지금 제가 쓰는 글과 반대대는 이야기를 한다면 그냥 귀를 닫고 못들은척 하시면 됩니다.

곰방작업을 하는곳들은 장비사용이 힘들거나 또는 장비를 사용해서 작업하는것보다 계단으로 운반하는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현장에서 주로 작업을 하며 현장들은 대부분 신축빌라, 신축상가, 리모델링현장 및 신축아파트가 있는데 아파트는호이스트가 설치되지 않는 낮은층부터 지하층까지만 계단으로 곰방을 합니다.


곰방에 대한 지식은 현장에서 곰방작업을 오랫동안 작업한 경험자의 말이 높은 확률로 거의 정확하다고 할수있고 업체사장이나 시공팀 오야지 등등의 이야기도 맞는 말이긴 하지만 정확도는 떨어집니다. 대다수의 업체사장 및 시공팀 오야지들은 본인들이 생각할때 갑의 위치에 있다라고 생각하기때문인지 아니면 본인들의 작업에서 빠질수 없는것 또한 곰방이기때문에 자신들의 말이 맞다라고 하는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그분들의 생각일뿐입니다.

쉽게 말하면 저는 타일곰방작업을 몇백번을 했었기때문에 작업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잘알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제가 타일작업은 어떤것이다라고 단정지어서 이야기 하는것과 같습니다. 이해되셨죠?

즉 건설현장에서 곰방은 건축자재를 작업위치까지 계단으로 옮기는것을 말합니다.



출처: https://miteri.tistory.com/159 [딱 5분만 읽어봐:티스토리]

노가다 곰방 처음시작하시는분들은 읽어보세요

저는 30대시절의 반이상을 노가다현장에서 보냈습니다. 일했던 분야는 자재운반인 곰방과 양중입니다. 30대초반 힘들었던 시간에 저에게 많은 힘이 되었던것이 곰방입니다. 현재는 40대초반에

miteri.tistory.com


https://miteri.tistory.com/m/2

노가다일당 많이받는 곰방 알아보기

시작하는 글 건설현장에서 곰방(양중) 일을 시작하고 지내다 보니깐 대부분 일반사람들이 모르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직업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더라고요. 일을 하고

mite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