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설사에 좋은 음식

반응형



누구나 항상 반복적으로 경험해봤고 언제든 할수있는 설사! 이거 정말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죠.
그래서 그때를 대비하여 설사에 좋음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탈이 난다거나 식중독 및 장염에 걸렸을때나 또는 술을 아주 많이 마신 다음날에 경험을 해보셨을거에요

식중독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 몇일동안만 급성설사를 하는게 아닌 3~4주동안 지속이 되는
만성설사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3주~4주이상 지속되는 설사는 만성설사로 분류하는데요.
사실 만성설사의 경우엔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은 지사제를 사서 먹습니다.
지사제라는것은 그냥 설사를 멈추게하는 대증요법이에요.
그리고 이런 대증요법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있고 만성설사가 잘해결되지 않아 힘들어하기도 해서 병원을 가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설사가 오래지속되다보면 설사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나하고 궁금하기도 할겁니다. 병원에만 의존하는것도 생각보다 힘들자나요.

미국에서는 아주 오랜시간동안 설사를 할때
식이요법으로 알려진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BRAT Diet입니다. 대략 100년쯤인 1926년부터 시작이 되었어요.

어떤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소아청소년과 환자뿐만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설사 및 구토하거나 음식을 잘 못먹을때 추천해주었던
식이요법입니다.

BRAT Diet는 에너지 흡수를 빠르게 쉽게 하면서 장은 쉬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BRAT Diet의 내용은 각 음식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인데요

모두 설사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B는 바나나(Banana)
R은 쌀(Rice)
A는 사과소스(Apple sauce)
T는 흰식빵(Toast)



어떻게 보면 우리가 건강식이라고 하는 개념과는 차이가 있는 음식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최근에는 BRAT Diet가 제한되어 있기때문에 여러가지를 더 보완한 BRAT Diet 보완한 식이요법도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BRAT Diet의 핵심은 설사 환자분들이 쉽게 골라서 드실수 잇는 음식들을 정해두었다는데에
의미가 있고 특히나 핵심적인 내용은 부드럽고 잘 흡수되는 음식이며 장에는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BRAT Diet를 하나씩 살펴보면은 소화하기가 부드러운 음식이에요.
그리고 빨리 소화가 되면서 대장으로 넘어가는
찌꺼기는 적은 음식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나나 쌀 흰빵 모두는 부드러운 질감의 음식이면서 우리가 먹었을때 바로 당분이 흡수되어서 에너지 보충을 시켜주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애플소스의 경우에는 사과를
설탕과 함께 끓인 형태인데 애픔 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으꺠지고 익혀진 사과와 또 설탕의
당분이 에너지를 쉽게 흡수할 수 있게 합니다.

또 중요한것은 바나나와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들어있습니다.
펙틴에는 불용성도 있고 수용성도 있지만 이렇게 잘익은 바나나와 사과같이 부드러운 과일에 들어있는 수용성 펙틴은 물을 흡수해 줍니다.
그래서 변의 형태를 이루는데 도움을 줘요. 하지만 장을 크게 자극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거친 음식에서는 불용성 식이섬유라고 그래서 물에 녹지 않는 것들은 장을 자극하고 배변을 자극하기
때문에 식이섬유라고 다 좋은게 아니라 설사를 할때 피해야하는 식이섬유입니다.

그런데 BRAT Diet에 들어있는
잘익은 사과와 바나나와 같이 수용성 펙틴은 설사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요
즉 BRAT Diet의 두가지 키워드는 소화되기 쉬운전분과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그리고 우리 한식 중에 BRAT의Rice가 사실은 주식이에요 그래서 한식이 뭔가 장이 불편해서 트러블이 생기고 설사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식단이라고 할수가 있는데 문제는 뭐냐면 짜고 매운것이 장을 자극할 수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설사를 하실 때는 한식을 먹지만 즉 부드러운 흰쌀밥으로 먹으면서 김치나 찌개류는 제외를하고
드시는게 먹는게 좋아요.

그리고 여기서 포인트가 현미밥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고 또한 통곡물이나 잡곡밥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지만 설사할때는 금물입니다.

왜냐하면 장에 독소가 되는 렙틴을 함유하고 있고
또 거친 불용성 식이섬유가 장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평소에는 흰쌀밥이 살찐다고
피하기도하지만 설사 환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형태의 밥이라고 할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서 흰쌀밥보다 좋은 라이스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누룽지입니다.
우리가 예전부터 누룽지를 꿇여서 숭늉으로 마시고 또 밥 형태로도 먹었는데요.

그런데 이 누룽지가 알고 보면 설사에 좋은 약이라고 할수있어요. 동의보감에 누룽지는 취건반이라고 소개가 됐는데 소화기 질병.설사.구토 이런것들로 인해서 잘 먹지를 못할때에 취건반을 먹으면 중초를 보하고 비위를 튼튼하게 한다고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누룽지가 더 맛있기도 하지요.

그게 왜 그러냐면 쌀 속에 있는 전분이 한번 더 소화되서 더 짧아졌기때문에 단당류가 늘어났기 떄문에 입에서도 달아요.

그래서 단당류는 만성설사로 힘없는 분들이 드셨을때 더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흡착입니다. 흡착효과가 있어요.

쌀이 이제 탄화가 되는건데 갈색으로 노릇노륵하게 변한 부위는 흡착성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장내에 있는 독소나 과도한 수분을
흡착할수있는 구조가 돼요.

그래서 이제 고깃집에서 우리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나서도 후식으로 누룽지를 먹었을때 그냥 쌀밥을
먹었을때보다 속이 편한 이유도 기름기나 노폐물들을 흡착화는 해독 효과가 있어서 그런거에요.

탄화된 음식의 해독 흡착효과는 바로 지사 작용을 도와주게 됩니다.

누룽지뿐만이 아니라 한약재도 설사를
멈추는 처방을 쓸때는 일부러 살짝 태워서 씁니다. 그것을 초법이라고 하는데요.

이 초법을 쓰는 약재들은 측백엽이나 애엽 쑥이 있습니다. 그리고 산약 마 그리고 백출같은 것들을
마픈 팬에 덖어요. 그래서 갈색이 될떄까지 볶은 다음에 약에다가 집어넣거든요.

왜 그러냐면 일종의 탄화 반응을 통해서 이 약재에다가 본래의 작용을 더하기 흡착 작용을 주는거에요.
그래서 출혈이 되거나 설사를 하거나 우리 몸에서 뭔가 빠져나갈때 지쳘 지사 작용을 도와주게 됩니다.

따라서 설사할때 뭘 먹어야 되느냐고 물으신다면 BRAT Diet를 그 음식 그대로 단기간 따라 해 보시거나
아니면 한식으로 김치찌개를 제외하고 누룽지를 주재료로 해서 식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식이 요법이든지 설사할때 우리가 꼭
주의해야 할것은 바로 탈수를 교정하는것입니다.

그래서 맑고 짭짤한 국물이나 또는 육수 동치미 국물 등으로 전해질과 수분을 보충하는거는 알고 계시는것이 좋아요.

그렇기에 숭늉도 좋아요.
숭늉 또한 탈수에 좋은 음료인데 여기에다가 간장을 살짝 타서 마시면 훨씬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되기 쉬운 전분 위주로 BRAT Diet나 누룽지로 식사를 하면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분이 단백질인데요.

누룽지에 사이드로 단백질을 추가해서 보충해 주면 좋아요.
부드럽게 조리한 소고기장조림 두부조림 감자조림 아니면 달걀찜 등등으로 부드럽게 익힌 것으로 단백질을 추가해 주시면 좋아요.
그리고 대량의 단백질은 또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니깐 주의하셔야 돼요.

그리고 채소 먹고 싶을때도 조심해서 먹어야 됩니다.
거친 채소는 피해야 좋아요.
김치 열무김치 양파장아찌 이런것들은 장을 자극하는
거친 섬유질을포함하고 있어서 설사를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채소를 드실떄는 부드럽게 익혀서 또는 갈아서 조리를 하시고 또 오랫동안 씹어야 되고 소량만
드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죽도 좋긴합니다.
죽은 꼭 간장을 곁들여서 드시는게 포인트이니 참고하시구요.
하지만 죽은 절대로 오래 드시면 안대요.
왜냐면 대부분이 수분이기에 우리가 구토가 설사때문에 음식을 못먹어서 유동식을 조금 먹어야 될때는 멥쌀죽이나 찹쌀죽을 유동식으로 먹는것도 필요하지만 한 2~3일 이상을 드시면 체력이 떨어져요

그래서 영양이 부족해지기 떄문에 아주 짧은 기간만 죽으로 먹고 몸이 회복됨에 따라서 밥으로 올려주셔야 합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한 식이요법은 설사가 있을떄 장을 자극하지 않는 식사법이에요.
하지만 설사가 있으면서 무언가 열이나고 피고름이 나는 심각한 설사의 경우엔 반드시 의학적인 도움을 받으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런데 뭔가 원인 질환도 없고 심각한 것도 아닌것같은데 한달이상 설사가 계속 되거나 간헐적으로 설사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장이 충분이 회복될떄까지

BRAT Diet로 바나나 빵 흰쌀밥 이렇게 드시거나 부드러운 한식 누룽지 다이어트를 하면서 장을 좀 보살펴 주시는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