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가다 곰방(양중)의 모든것

1인당 하루일당기준 물량은 얼마나 옮겨야 될까?

반응형


처음 현장에서 곰방(양중)을 할때 가장 궁금한부분 중 한가지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 기준으로 말한다면 가장 가까운 정답은 작업자의 말하는 입에 달려있습니다. 그니깐 업자랑 말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1인당 물량이 달라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몇십가지의 이유를 말할수있지만 그러기엔 글이 너무 길어지게 되고 나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몇가지를 써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고 있으면 좋은것은
모든 업자가 곰방작업자를 부를때 대부분 각자 생각하는 인건비는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하는 인건비만 있을뿐이지 작업자와 합의되지 않는다면 작업은 할수가 없어요.
모든 업자가 곰방에 대한 많은것을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수없이 많은 업자.현장.지역 등등이 1인당 하루일당을 결정짓고 물량을 결정하게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이 업자입니다. 이유는 현장 및 지역과는 틀리게 업자는 사람이고 돈을 주는 사람이기때문입니다.

A라는 업자는 젊은시절 현장에서 크게 다친경험있어서 현재는 몸상태가 안좋아진 사람이고 B라는 업자는 젊은시절부터 지금까지 다친곳 하나 없이 건강하게 지내왔습니다.

A와B의 업자가 곰방(양중)작업자를 하루일당 20만원에 불렀다고 했을때 각자가 생각하는 1인당 하루물량은 틀려질수 있습니다. 각자의 심리적인 이유가 영향이 있기는 하거든요.

어떤현장은 1층에서 2층까지 높이가 3미터이고
어떤현장은 1층에서 2층까지 높이가 6미터입니다.

A업자가
오늘은 강남에서 1인당 20만원에 작업을 불렀고 내일은 강화도에서 1인당 20만원에 작업을 불렀습니다.




위에 예시처럼 곰방(양중)은 뭐하나 딱딱 맞아떨어지는것이 없습니다. 차이점이 느껴지실겁니다.

제가 그동안 수없이 많은 현장에서 일하면서 물량계산을 정확하게 해보려고 노력해봤지만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신에 예를들어 타일 2~3파렛정도를 2~3층에 올리는것이 인당 하루물량이다라고 하는 평균치는 있습니다.

곰방작업자들도 각자가 생각하는 하루물량이 있습니다. 다른사람의 생각보다는 본인의 생각으로 일을 하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https://miteri.tistory.com/m/2

노가다일당 많이받는 곰방 알아보기

시작하는 글 건설현장에서 곰방(양중) 일을 시작하고 지내다 보니깐 대부분 일반사람들이 모르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직업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더라고요. 일을 하고

miteri.tistory.com

반응형